카테고리 없음

중국 천재가 된 홍 대리 1

shungru 2024. 2. 25. 10:45


처음으로 홍대리 시리즈를 보았습니다. 주제 관련한설명 페이지가 중간중간 있는 점을 제외하면 이 책이 이렇게까지 완벽한 소실 형식일 줄은 몰랐습니다. 덕분에 얻게된 지식의 양은 크지 않은 듯 하나, 재미 있게 읽었고 중국의 현실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얼마전에 북경 여행을 다녀 왔습니다. 20년만에 가는 북경이었습니다. 상전벽해, 중국의 눈부신 경제발전을 온 몸으로 느끼고 싶었습니다. 마천루와 쇼핑몰들을 둘러 보았습니다. 스타벅스 가격이 우리 나라보다도 더 비싸고, 음료 한잔이 1만원이 넘는 고디바 카페를여러 쇼핑몰에서볼 수 있었습니다. 놀라운 것도 손님들도 꽤 많았습니다. 하지만 공중도덕, 교통질서 수준이 여전히 낮은 모습들을 보면서 말이 G2이지 중국인의 의식수준은 G2와는 거리가 멀다라는 것을 깨달으며 적지 않게 실망한 여행이었습니다. 아쉬운 놈이 우물 파듯 중국시장에 진출해서 중국시장에서 돈을 벌려면 중국식 비지니스 문화에 맞추는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주제이구요. 하지만 중국식 비지니스 문화는 계약서에 전적으로 의지하는 서양식비지니스 문화보다 더 비경제적인 듯 합니다. 고도의 머리를 쓰고, 협상 카드를 많이 만들어야 하고 속내를 읽어야 하고 모호한 답변이 명확해 질 때까지 캐내고 캐내야 되고, 그래도 마음이 놓이지 않고,, 물론 장점도 있을 것입니다. 중국인들은 신뢰를 쌓은 친구와만 거래한다는 개념(先作朋友, 後作生意)이기 때문에 일단 신뢰가 구축되면 후속적인 비지니스를 수월하게진행할 수있을 것입니다. 중국사람들도 조금씩은 변화가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도 중화사상에 근거하여서 자신들만의 비지니스 문화를 상당히 오랫동안은 고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인사가 만사라고 했습니다. 인간 존중과 이해, 비지니스에서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공공연한 비밀열쇠겠죠. 이 책에서 말하는 중국시장에서의 성공비결은 그냥 모든 곳에서 통용될 수 있는 일반원칙과도 많이 닮아 있습니다. 다만 디테일이 있어서 좀 다른 듯 합니다.수평적인 조직문화과 분공이라는 개념도 우리나라와는 다른 것 같고, 꽌시 전문 담당자의 필수적인 고용..(우리나라에도 대관 업무 담당자가 있긴 하죠)이런 디테일을 이해하는 것에 도움이 많이 되는 책입니다. 제 독서목록 다음차례는정글만리입니다. 이 책으로 기초를 닦았으니 이젠 중급편으로 나아갈수 있겠습니다.
중국은 기회이자 미래 그 자체다!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 중국을 공략하라!
대한민국 최초 소설로 읽는 중국 비즈니스의 모든 것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으로 우뚝 섰다. 중국 사람들이 초콜릿에 입맛을 들이자 국제 코코아 가격이, 소고기를 소비하기 시작하자 전 세계 맥도날드의 햄버거 가격이 상승했다. 중국에는 신사복 단일 브랜드로 중국 내에서만 2조 원에 이르는 연간 매출을 올리는 회사도 있다. 얼마 전 일가구일자녀 정책이 완화됐다는 점과 중국의 중산층 인구수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중국의 소비시장은 점점 커질 수밖에 없다. 이제 중국은 세계 소비시장에 있어 그 자체로 가장 큰 기회이자 미래가 됐다.

이 책은 세계 최대의 소비시장인 중국을 공략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를 얻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재미있는 소설로 보여준다. 이 책에는 중국 문화와 중국인을 모르고 사업에 도전한 홍 대리가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중국과 중국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성공해가는 과정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기존 중국 관련 책들이 ‘투자’의 관점에서 알아야 할 ‘정보’를 나열하는 데 그쳤다면, 이 책에는 중국에서 20년간 성공적으로 사업을 해온 김만기·박보현 저자의 ‘진짜 노하우’가 고스란히 녹아 있다. 저자들은 흥미진진한 소설을 통해서만이 아니라 팁과 칼럼을 통해 중국 비즈니스에 필요한 정보들은 물론 중국과 중국 문화에 대한 깊은 통찰까지 다룬다. 중국에서 성공하고 싶은 사람뿐만 아니라 중국을 알고 싶은 사람들도 꼭 읽어야 할 책이다.


등장인물 프롤로그_살아남기 위하여 1장 가깝고도 먼 나라, 중국 교두보, 현재가 아닌 미래를 위한 투자 홍 대리의 중국 비즈니스 노하우: 중국에서 오해하기 쉬운 직급 / 호칭에서 ‘부(副)’자는 모두 빼라 / 격이 없는 만남, 격의 없는 만남 경쟁자는 어디에나 있다 홍 대리의 중국 비즈니스 노하우: 비싸도 너무 비싼 중국 임대료 / 나도 중국에 아파트를 살 수 있을까? / 중국의 날고 기는 서비스 / 돈이 있어도 자동차를 살 수 없는 나라 제임스 장 홍 대리의 중국 비즈니스 노하우: 마케팅데이를 활용하라 중국 비즈니스, 이것만은 알아야 한다 1 2장 전략이란 변하는 것 우연? 운명? 홍 대리의 중국 비즈니스 노하우: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다 / 홍바오 문화와 직원 관리 ‘지금’ 필요한 전략 홍 대리의 중국 비즈니스 노하우: 한국식 접대 시 유의사항 베이징과 윈난, 같은 나라 맞아? 홍 대리의 중국 비즈니스 노하우: ‘비즈니스 경쟁력’ 기준의 1~5선 도시 분류 / 고속철로 1일 생활권 되는 대륙, 중국 직원의 소속감을 기대하지 마라 홍 대리의 중국 비즈니스 노하우 대관(對官)업무 전담자란? / 지방정부와 척을 지지 마라 / 중대형 프로젝트는 정부 핫라인을 만들어라 홍 대리, 중심을 잃다 홍 대리의 중국 비즈니스 노하우: 목숨보다 중시하는 체면 / 선물을 주고도 욕먹을 수 있다 중국 비즈니스, 이것만은 알아야 한다 2 3장 꽌시가 전부는 아니지만 꽌시 없이 되는 일은 없다 드디어 만난 커피농장 동사장 홍 대리의 중국 비즈니스 노하우: 식사와 접대의 중요성 / 비즈니스계의 실력자 태자당(太子黨) 사면초가 홍 대리의 중국 비즈니스 노하우: 협상언어의 뉘앙스를 파악하라 비상식적인 문화란 없다 홍 대리의 중국 비즈니스 노하우: CEO의 현지화 / 중국 젊은이들의 합리적 소비습관 중국 비즈니스, 이것만은 알아야 한다 3 4장 초심으로 돌아오지 않는 직원들 홍 대리의 중국 비즈니스 노하우: 춘제 공포 / 해마다 1000만 명씩 증가하는 신생아 다시 처음으로 홍 대리의 중국 비즈니스 노하우: 대륙의 자존심: 알면 대박, 모르면 쪽박 중국 비즈니스, 이것만은 알아야 한다 4

 

죽는 게 뭐라고

흠... 내가 뭘 기댜한 걸까시크하고 까칠한 면은 인정하고죽음에 대한 그녀의 의연함도 인정하나꽤 많은 다른 부분에서 비뚤러지고 고집세고 제멋대로인 면이 나는 공감되지 않아 순간순간 공격당하는 느낌을 받았다 흐음...무얼 바라고 이 책을 선탹한 걸까;음 한가지 기억에 남는 건 암보다 무서운 건 뇌졸중이라는. 죽지도 못하고 자신도 남도 힘들게 하는 병이라는. 띠로리암 재발 이후 새롭게 마주한 삶 사는 게 뭐라고 작가의 외침 훌륭하게 죽고 싶다 100만 번

fsdrtgf.tistory.com

 

디자인 씽킹 컨셉노트

그 동안 내가 해봤던 건축설계, 도시계획, 공공디자인, 제품디자인, 사진, 아이디어, 기획 등등 여러 작업에서 빠지지 않았던 한 가지 단어는 컨셉이다. 작업 또는 작품 판넬이며, 계획서, 보고서, 기획서 ... 컨셉이라는 단어를 많이 써왔지만 어쩌면 나는 가끔 짜맞춰진 양식 때문에 쓰기도 했다. (뒷편 인터뷰 부분에서 멋진 디자인이 먼저 나오고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 컨셉을 만드는 일은 무척이나 고통 스럽다는 내용이 있다. 몇몇 디자인 공모에서 깔끔하게

hjtrs.tistory.com